🐱

창업스토리

고양이 집사가 직접 만든 반려동물케어 브랜드 '프로젝트21'

전세계에서 사랑받을 수 있는 소비재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꿈"이라는 고양이의 집사이자 더파운더즈 대표 이선형입니다.
우리 꿈이는 태어난지 두 달 만에 제 품에 온 아이예요.
꿈이가 저희집에 온 지 얼마 안되었을 때였어요. 접시에 따라준 물은 안마시고, 꼭 제가 화장실을 사용할때 나오는 흐르는 물을 마시는 걸 좋아하는 걸 보고 왜 그런지 찾아보게 되었어요.
고양이들은 흐르는 물을 마시는 걸 좋아하는 습성이 있다는 것과 해외에서는 고양이를 위한 흐르는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설계된 정수기를 판매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죠.
꿈이를 위해 미국에서 수입된 제품을 사용해보았어요.
꿈이가 정수기를 쓰는 걸 살펴보며, 고양이 입장에서 더 행복하게, 더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예를들면 플라스틱 재질은 고양이 발톱에 긁혀 위생 문제가 생기니 다른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꿈이한테는 물이 흐르는 높이가 조금 낮으니 물 흐르는 높이를 조절하면 좋겠다, 이런 문제들을 직접 발견하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수입된 물건이다보니 모터 등 부속품이 고장났을 때도 부품을 다시 받거나 개선점에 대해 본사와 직접 이야기하는 것도 쉽지가 않았어요.
그래서 직접 만들게 되었습니다. 우리 꿈이 뿐 아니라 다른 고양이들도 편리하게 물을 마시고,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더 깊은 고민을 하며,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뛰었습니다.
고양이 사망원인 중에 "신장질환"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고통스럽고 아픈 과정을 거쳐야 하는 아이들이, 미리 물을 잘 마신다면 이러한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기에 힘든 과정에서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출시 후에 텀블벅에서 많은 사랑을 받아, 빠른 시간 내 목표 금액을 달성했지만, 제품을 받아본 고객들이 주는 피드백은 예상하지 못한 문제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우리는 이 문제를 그냥 넘어가지 않았어요. 고객들이 말씀해주시는 문제점을 하나하나 해결해가려고 노력하다보니 7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참고: 더파운더즈의 시작 - 프로젝트21 텀블벅 프로젝트
제품을 개선하는 과정이나, 여러 원·부자재를 하나하나 적합한 공급업체를 찾아 계약하는 일, 제품의 품질을 검수하는 일, 고객들에게 전달되는 여정에서 실수가 없도록 하는 일 등 쉬운 일은 없었어요. 그렇지만 무엇보다 '사랑받는, 정말 고양이를 위한' 제품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타협하는 선택지 대신 조금 더 힘들어도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직접 지게차도 몰아보고, 구워진 도자기들을 일일이 다 검수해보기도 했어요.
재출시를 했을 때는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여러커뮤니티에서 많은 집사분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기존 고객분들이 애정어린 목소리로 개선점을 알려주셨고, 해결에 촛점을 맞추다보니, 그 점을 알아봐주셨던 것 같아요.
프로젝트21이 널리 알려지게 된 '눕눕백'이 만들어질 때도 가장 집중했던 것은 어떻게 하면 고양이의 외출이 더욱 행복한 경험일 수 있을까였습니다. 또한 우리는 고객들이 우리보다 더 좋은 해결책과 아이디어를 많이 갖고 있다는 것 역시 이 전 경험으로 알고 있었죠. 눕눕백을 정식 출시하기 전 고양이를 진심으로 자식같이 생각하고, 여러 고양이 제품에 대해 알고 사용경험이 많은 집사님들을 '꾹꾹이 연구원'으로 선정해 사용 경험을 물어 시제품을 개선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최소주문수량(MOQ)을 맞추기 위해 주문해야 했던 제품 200개는 판매하지 못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고양이에게 행복하고 안전한 외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우리 팀이 잘 하는 것은,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진정으로 고민해서 발견하고,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고객분들의 목소리를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듣고 개선한다는 점 같아요. 팀 초기부터 이 경험이 얼마나 값진지를 몸소 경험했기에, 프로젝트21 뿐 아니라, 스킨케어 브랜드 아누아, 헤어케어 브랜드 라베나, 향수 브랜드 유즈를 만들 때도 우리는 이 원칙을 꼭 지켰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진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고민하고,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묻고, 개선하여, 가장 편리한 방식으로 제품을 이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갈 여러분을 모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