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파운더즈 팀의 가설을 잘 세우기 위해 생각해볼 점

1. 비율적 사고

현상의 원인을 단순하게 하나의 원인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닌, 맥락을 헤아려 복합적인 원인을 규명하는 것
조던 피터슨 현상을 구성하는 원인의 비율을 합리적으로 구분해서 인지하고 판단하는 논리적 기술을 많은 시민이 습득한다면 한국 공론장의 모습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단편적인 원인만을 고려한 사례
"이 제품은 패키지가 예뻐서 잘 팔리는 것 같아!"
현상을 복합적으로 바라본 사례
제품이 잘 팔리는 이유에는 마케팅, 제품력, 디자인, 채널 등이 중요한데 이제품이 잘된 이유는 제품력이 다른 제품에 비해 좋은데다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초기 팬들에 의한 단기간 큰 구매가 발생했어. 이후에 확인채널에서 paid 광고와 컨텐츠와 적절하게 배치되어 후속 구매들의 scale-up이 잘됐고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을 정도의 패키지 디자인이 viral 을 증폭 시켰어.
최고의 품질은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할까요?
모든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을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약 10% 소비자만이 최고의 품질을 원하고 60%이상의 매스 소비자들은 최저 조건의 품질을 넘긴다면, 가격, 얼마나 쉽게 살 수 있는지(채널), 적당한 디자인을 중시합니다. )

2. 구조화

현상의 여러 원인에 대해 핵심 원인을 파악하여 단순화하는 것
아리스토텔레스 현상은 복잡하지만 본질은 단순하다. 복잡한 현상의 바탕에는 단순한 본질이 자리한다. 복잡한 현상은 형식이고 단순한 본질은 내용이다. 복잡한 현상 속에서 단순한 본질을 꿰뚫는 것이 깨달음이다. 반쪽만 계산 하는 이분법 배제적 사고방식으로 현상만 보는 것이 아니라 반쪽과 다른 반쪽까지 함께 계산하는 합일법 포함적 사고방식으로 현상과 본질을 함께 볼 수 있을 때 복잡한 현상 속에서 단순한 본질을 꿰뚫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비율적이고 구조화된 방식은 언뜻 상호 모순적이지만 상호 보완적이다. 현상을 비율로 생각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이 필요할 때도 있고 복잡한 현상을 단순화시켜 본질을 바라보는 방식도 중요하다.
비율적 사고: A+B+C+D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났다!
제품이 잘 팔리는 이유에는 마케팅, 제품력, 디자인, 채널 등이 중요한데 이제품이 잘된 이유는 제품력이 다른 제품에 비해 좋은데다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초기 팬들에 의한 단기간 큰 구매가 발생했어. 이후에 확인채널에서 paid 광고와 컨텐츠와 적절하게 배치되어 후속 구매들의 scale-up이 잘됐고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을 정도의 패키지 디자인이 viral 을 증폭 시켰어.
구조화: 가장 주된 원인 A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 제품이 이렇게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처음에 1-2억 정도 팔리다가 10억정도로 스케일업할 수 있었던 그 팀의 컨텐츠 마케팅 역량 때문인 것 같아!